<기적 : Miracle >
자연의 법칙을 깨뜨렸기 때문에 놀라움을 일으키고 우주 안에 하나님의 적극적인 개입의 증거로 나타나는 사건이다.
기적들을 지칭하는 히브리어와 헬라어는 기적적인 사건들을 뜻하는 몇 가지 의미를 가지고 있다. 히브리어 ‘팔레’(pele?는 ‘놀라운 일’, ‘기사’, ‘기묘’란 말로, 하나님이 하신 일들로 인해 발생한 경외심을 강조하며(출 15:11; 사 9:6), ‘모페트’(mopheth)는 ‘이적’, ‘표적’이란 말로 하나님의 징계와 보호의 증거로써의 기적들을 말한다(출 4:21; 신 7:19-24).
‘오트’(?th)는 기적적인 표적으로 하나님과 그의 의도를 나타내는 특별한 계시를 강조하는 기적들이다(신 4:34; 사 38:7). 하나님이 출애굽 당시 보내셨던 전염병들은 여러 구약의 기자들에 의해 인용되었는데 그것들은 히브리인들과 애굽인들 모두에게 두려움을 일으켰다. 이러한 기적들은 하나님이 계신다는 것(출 7:5)과 그가 자기 백성들을 대신해서 일하신다는 것(출 6:7)을 나타냈다. 기적들은 또한 애굽의 신들을 징계하고 그들의 무력함을 증거했다(출 12:12).
헬라어 ‘뒤나미스’(dynamis)는 ‘능력있는 행동’이란 뜻이다. 이 기적들은 자연의 법칙으로 설명될 수 없고 오직 하나님의 능력으로만 설명될 수 있는 사건들이다(막 6:2; 행 2:22). 또 ‘세메이온’(semeion)은 그 기적들을 행하는 사람이 진짜 하나님의 사자라는 것을 보여 주는 표적들을 가리킨다(마 12:38; 요 20:30-31). ‘테라스’(teras)는 자주 쓰이는 단어는 아니지만 ‘세메이온’이란 단어와 함께 쓰였고(‘표적과 기사들’- 마 24:24), ‘에라곤’(eragon)은 ‘역사’(work)를 말한다(요 7:3; 10:32). 예수님의 기적들의 중요성은 니고데모의 예수님에 대한 고백에 요약되어 있다. “랍비여, 우리가 당신은 하나님께로서 오신 선생인 줄 아나이다 하나님이 함께 하시지 아니하시면 당신의 행하시는 이 표적을 아무라도 할 수 없음이니이다”(요 3:2).
그러나 기적이 믿음을 만들지는 않는다. 바로의 마음은 모세의 기적들에 의해 더 완고해졌고, 그는 하나님과 그의 백성들을 더 미워했으며(출 8:19), 아합과 이세벨은 엘리야의 기적에도 불구하고 회개에 이르지 못했기 때문이다. 또 그리스도의 기적들을 목격한 많은 사람들은 예수님을 거부했고(요 9:28-34) 도리어 예수님을 대적하는 자들은 그를 사탄과 한통속이라고 주장했다(마 12:22-30).
반면 기적들은 믿음을 만들지 않지만, 사람들이 신앙과 불신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는 상황을 만든다. 기적들은 그것을 관찰하는 사람들이 잘 선택할 수 있도록 돕는다. 분명히 바로는 그의 노예들의 하나님을 무시할 수 없었다. 아합 시대의 이스라엘인들은 우상숭배로 빠져들 수 없었다. 예수의 말을 들었던 사람들은 그의 기적이 놀라웠기 때문에 그의 말을 무시할 수 없었다.
성경은 영적인 은사 중의 하나로 기적 행하는 은사를 언급하고 있다(고전 12:10, 28-29). 그러나 또한 성경은 앞으로 올 ‘모든 가짜 기적들과 표적들과 이적들을 행할 적그리스도의 기적들’도 예언한다(살후 2:9). 사도 바울은 이런 거짓 기적들은 그리스도 안에서 믿음을 가진 사람들이 아니라 ‘멸망하는 자들’만을 속일 것이라고 한다(살후 2:9-10).
기적은 하나님의 성품을 보여 준다
성경의 기적들은 하나님이 얼마나 위대한 분이신가를 생각하게 한다. 다윗이 “그 모든 기사를 말할찌어다 … 너희는 그 행하신 기사와 그 이적과 그 입의 판단을 기억할찌어다 … 그 기이한 행적을 만민 중에 선포할찌어다”(대상 16:9, 12, 24)라고 외쳤듯이 우리가 예배하는 하나님은 전능하시다. 그는 우리가 있는 시간과 공간 안에서 분명히 일하실 수 있는 분이시다.
기적들은 또한 하나님의 성품을 생각하게 한다. 구약의 기적들은 하나님이 약속에 충실한 분임을 보여주었고 신약에서는 거의 모든 예수님의 기적들이 인간들에게 유익을 끼쳤으며, 하나님의 사랑을 증거했다.
모세, 엘리야, 예수님 시대의 기적
모세 시대의 기적 : 구약의 기적의 메시지는 ‘I am’ 혹은 ‘늘 계시는 분’(출 3:14)을 뜻하는 계약의 이름 ‘여호와’를 나타내는 일과 긴밀하게 연관되어 있다. 하나님은 아브라함에게 말씀하셨고, 큰 계약의 약속들을 주셨다. 그리고 ‘여호와’란 이름이 불리워졌을 때 이스라엘 백성들은 이집트의 노예였다. 이때 하나님은 출애굽의 기적을 통해 그의 백성들과 함께 있다는 것을 나타내셨고, 동시에 이스라엘에 율법을 주기 위한 대리인으로서의 모세의 권위를 보여 주셨다. 구약 시대의 기적들은 대부분 모세가 지도자로 있던 40년 간에 일어났다.
엘리야 시대의 기적 : 아합과 이세벨은 바알을 이스라엘의 공식적인 신으로 만들려고 노력했다. 그러나 그러한 시도에 대응하기 위하여 하나님의 예언자인 엘리야와 엘리사는 여러 가지의 기적들을 행했다. 그들의 사역을 통해 바알주의는 의심받게 되었고, 이스라엘 백성들은 다시 ‘주’가 하나님(왕)이라는 자각을 하게 되었다.
예수님 시대의 기적 : 엘리야 시대 이후 수많은 기적은 1세기에 일어났다. 짧은 몇 년 간 예수 그리스도와 그의 사도들은 기적들을 행했다.
위의 세 기간들은 중요하다. 모세의 시기에는 옛계약을, 엘리야 시대에는 주와 이스라엘과의 계약관계를 소개했고, 예수님의 시기에는 새로운 계약과 교회의 세워짐을 볼 수 있다. 기적의 각 시기는 하나님의 힘있는 새로운 계시와 연관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