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
<연합 : 聯合, Being united >
두 개 이상의 것을 합하거나 잇는 것을 말한다. 히브리어 ‘라와’(lawah)는 쾌락주의적인 즐거움들이 사람과 ‘더불어 머무는’데 있다고 말할 때 사용된다(전 8:15). 또한 이 단어는 군사적인 동맹에 가담하는 것(시 83:8), 결혼으로 남편과 아내가 연합하는 것(창 29:34), 레위인들이 성막에서의 일을 위해서 아론과 연합하는 것(민 18:2-4) 등에 사용되었다.
바울은 골로새 교인들에게 그리스도와 맺은 생명력 있는 연합과 이로 인한 능력에 대해 말해 주었는데, 이때는 함께 모아 조화를 이룬다는 의미로 쓰였다(골 2:2, 19). ‘함께 자란다’는 의미도 있는데, 이는 그리스도와 신자가 접붙임이 되어 하나가 되었음을 암시해 준다(롬 6:5). 즉 우리는 세례를 통하여 그리스도와 연합하고 그럼으로써 그의 죽으심과 부활에 동참한다는 뜻이다.
그리스도와의 신비적 연합
은혜 언약의 모든 복은 언약의 중보자이신 그리스도로부터 유래하며, 심지어 구원의 은혜마저도 예수님의 인격과의 연합을 이미 전제한다. 그리스도와 신자의 연합은 신비적이며 초자연적인 방식으로 성령에 의해 이루어지며, 바로 이러한 이유로 신비적 연합이라고 불린다. 따라서 이 연합은 그의 백성간의 친밀하고 생동적이며 영적인 연합으로 정의될 수 있다. 이는 포도나무와 가지(요 15:5), 건물의 기초와 건물(벧전 2:4-5), 남편과 아내(엡 5:23-32), 머리와 몸의 지체들(엡 4:15-16)의 연합에 비유될 수 있다.